본문 바로가기

꿀벌의 여행

[제주] 가을 한라산 등반..근데 이제 단풍을 곁들인 (계획 전 미리 확인할 사항들!!!)

반응형

여름이 지나고 '드디어 가을인가?' 라고 생각하기 무섭게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져 바로 겨울이 온 느낌입니다. 트렌치코트 한번 못입어보고 겨울을 맞이하기는 너무 아쉬워서 단풍을 보러가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올해 봄에도 벚꽃축제가 무산된 마당에 단풍을 보러 어딜가야 할까 고민하던 중 저는 한라산을 가기로 했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미 저번주에 예약을 했습니다.
근데 오늘 뉴스에 단풍 절정기를 11월 4일 전후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분명 저번주에 검색했을때는 10월30일이라고 해서 27일에 예약을 했는데 말입니다. 저는 27일에 한라산 등반부터 비행기까지 모두 예약을 했기때문에 대략 절정기 1주일 전에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저처럼 단풍을 보러 한라산 등반을 가실 분들은 확인하실 게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한라산 단풍시기

웨더아이 기준 2021년 단풍시기


단풍시기를 검색하시면 국내 주요 산들의 첫 단풍과 절정시기를 알 수 있답니다. 웨더아이 기준 2021년 첫 단풍은 10월14일이고 절정기는 10월30일입니다. 저는 이걸 보고 27일로 예약했지만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최근 뉴스에는 11월 4일쯤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코스별 난이도 확인

성판악 탐방로

성판악 코스는 총 9.6km 이고 정상까지 편도 소요시간은 4시간30분이 걸립니다. 관음사 코스에 비해 긴 코스지만 완만해서 경치를 감상하며 등산하기 좋을것같습니다. 정상까지 대피소는 속밭대피소, 진달래밭 대피소가 있고, 성판악코스는 매점이 없기때문에 등산을 하며 먹을 간식을 미리 챙겨가셔야 합니다.

관음사 탐방로

관음사 코스는 총 8.7km이고 정상까지 소요시간은 총 5시간이 걸립니다. 성판악 코스보다 짧은데 시간이 더 소요된답니다. 탐라계곡과 삼각봉 대피소에 화장실이 있고 야영장에 개인이 운영하는 매점이 있다고 합니다!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총 9.6㎞ [성판악→진달래밭(7.3㎞)→정상(동능 2.3㎞)] 한라산 동쪽코스인 성판악탐방로는 관음사탐방로와 더불어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 을 오를 수 있는 탐방로이다. 한라산 탐방로 중에는 가장

visithalla.jeju.go.kr

코스별로 난이도와 소요시간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올해는 특히 한파로 인해서 한라산 등반시 결빙과 서리를 조심하라고 하니 예상 소요시간보다 오래걸릴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셔서 예약하시길바랍니다!


세번째, 한라산 탐방예약 가능여부


단풍시기를 보시고 대략 날짜를 정하신 뒤 어떤코스로 가실지 정하셨다면 그 다음엔 한라산 탐방예약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백록담이 있는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성판악코스, 관음사코스는 예약이 필수입니다.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실시간 탐방로 정보 확인 하시고 안전한 산행 되세요. <!-- 064-710-9950 -->

visithalla.jeju.go.kr

위에 링크로 들어가셔서 로그인 후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하기때문에 크게 번거롭지는 않습니다.

탐방로 예약페이지

이렇게 페이지가 나오면 원하는 코스와 날짜, 인원수를 선택하시면 예약가능여부가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알고가셔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코스별로 시간대에 따라 예약 정원이 있기때문에 만약 정원이 다 찼을경우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한라산 등반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빠르게 예약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라산 코스별 입장시간 및 정원

성판악 코스
[05:30-08:00 (10월) / 06:00-08:00(11월)] 정원 800명
[08:01-10:00] 정원 150명
[10:01-12:30(10월) / 10:01-12:00] 정원 50명

관음사 코스
[05:30-08:00 (10월) / 06:00-08:00(11월)] 정원 400명
[08:01-10:00] 정원 75명
[10:01-12:30(10월) / 10:01-12:00] 정원 25명



많은분들이 성판악 코스로 올라가서 관음사 코스로 내려오는걸 추천하셔서 저는 성판악->관음사 코스로 정했습니다. 혹시 가고싶은 날짜에 탐방예약이 다 차버렸다면 비록 정상을 못가더라도 다른 탐방로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성판악과 관음사 코스는 정상까지 올라가기에 예약을 받지만 다른코스는 예약없이 이용하실수 있답니다. 저는 '한라산 등반을 목표로 세웠으면 백록담은 보고와야한다!' 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성판악코스를 예약했습니다.

탐방예약완료 문자


예약을 완료하셨다면 이렇게 예약번호, 예약자, 예약날짜, 예약입산 시간이 적힌 문자를 받으실수있습니다. 만일 예약취소 없이 방문하지 않는다면 다음 예약시 패널티가 있는데, 노쇼 1회 3개월, 노쇼 2회는 무려 1년간 예약할 수 없다고 하니까 방문을 못하게 되었다면 예약취소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패널티도 패널티지만 아쉽게 예약에 실패하신분들이 간절히 취소를 기다리고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네번째, 공항에서 한라산 가는방법

저는 당일치기로 한라산 등반을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공항에서 성판악 탐방로까지 가는 교통수단과 소요시간을 알아보고 비행기 티켓을 예매했습니다.

1. 공항에서 택시타기

비행시간과 예약입산시간이 빠듯한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예상 소요시간 : 약 36분
예상 택시비: 약 20,000원


2. 공항에서 버스타기

비행기 도착시간과 예약 입산시간이 여유있는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공항에서 도보 3분거리에 있는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해서 181번 버스를 타면 총 46분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예약 입산시간이 저처럼 08:00 전이라면 이 방법은 힘들수있습니다.

공항에서 바로 성판악 등산로 입구로 가시는게 아니라면 가는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3. 자차이용

공항-성판악등산로 이동경로

제주도에 방문하시면 보통 렌트를 많이 하시니까 직접 운전해서 가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일찍 도착 하셔야 주차에 어려움이 없고, 다른 탐방로는 이용하지 못하고 한가지 탐방로로 등산, 하산을 하셔야 합니다.


4. 게스트하우스 서비스 이용


지인들 얘기를 들어보니 한라산 등반 전날 공항 근처의 게스트 하우스에 머무르면 게스트 하우스 사장님이 탐방로까지 데려다 주시기도 한다고 합니다. 최소 1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전날 제주도에 도착하는 비행기를 예매하셔서 이 방법을 이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공항에서 성판악 입구까지 가는 소요시간을 알아보고 비행기 예매까지 완료했습니다. 성판악코스로 05:30-08:00 예약을 했는데 제주공항에 비행기 도착 시간은 오전 7시라서 택시를 타고 이동할 예정입니다. 비행기가 연착이라도 되는날엔 아주 큰일입니다....비행기 착륙하자마자 바로 뛰어가서 택시를 타야할수도 있을거같습니다.

뉴스에서 계속 한파와 결빙,서리를 조심하라고해서 저의 첫 한라산 등반이 조금 걱정이 됩니다. 단풍...아니 한파를 곁들인 한라산 등반 계획 전 필수로 확인할 사항을 알아보고 예약까지 완료했다면 다음엔 한라산 등반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가을 한라산 등반..근데 이제 단풍을 곁들인 2 (초보 등산객의 한라산 등반 준비물)

단풍을 곁들인 가을 한라산 등반일지, 한파를 곁들인 가을 한라산 등반일지.... 추운 겨울같은 가을 한라산 등반 준비물을 알아보겠습니다. 10월, 11월 가을 한라산 등반을 계획했지만 추위가 무

beebeelife.tistory.com

반응형